건강이야기

초가공식품이란? 정의 및 종류

momomoi 2021. 9. 23. 17:45

초가공식품_정의_종류

 

 

초가공식품(Ultra Processed Foods)라는 단어 혹시 들어보셨나요?

사람들이 평균적으로 섭취하는 칼로리의 절반 이상이 초가공 식품에서 나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음식은

조기 사망 및 건강 악화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많이 접하고 있지만 알지 못했던 초가공 식품이란 무엇일까요?

 

최소가공과 초가공의 차이점은 뭘까?

'가공 식품'이라는 용어는 나쁜 평판을 가지고 있지만 치즈와 신선한 빵 역시 가공으로 간주되므로 항상 최악을 가정하지않는 것이 좋습니다. 식품 분류에 처리 과정의 정도에 따라 네 그룹으로 나누어보았습니다. 

 

 

그룹 1: 미가공 및 최소 가공 (최소 가공된 식재료)

가공되지 않고 최소한으로 가공된 식품으로, 해당 식품에는 과일, 야채, 견과류, 씨앗, 곡물, 콩, 두류 및 계란, 생선,

우유 및 가공되지 않은 육류와 같은 천연 동물성 제품이 포함됩니다. 최소 가공 식품은 건조, 분쇄, 로스팅, 냉동, 삶은 또는 저온 살균된 것일 수 있지만 추가 성분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여기에는 냉동 과일 및 채소, 냉동 생선, 저온 살균 우유, 100% 과일 주스, 무설탕 요구르트, 향신료 및 말린 허브가 포함됩니다.

 

그룹 2: 가공된 요리 재료(손질된 식재료)

가공된 요리 재료에는 기름, 버터, 식초, 설탕 및 소금과 같은 지방이 포함됩니다. 이 음식은 단독으로 먹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그룹 1의 음식과 함께 먹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룹 3: 가공됨 (영양가 및 신선도 유지를 위해 가공된 식재료)

가공식품은 일반적으로 1군과 2군 성분을 혼합하여 만든 제품입니다. 여기에는 훈제 및 경화 고기, 치즈, 신선한 빵, 베이컨, 소금에 절인 견과류 또는 설탕에 절인 견과류, 시럽에 든 통조림 과일, 맥주 및 와인이 포함됩니다. 가공의 주요 목적은 식품의 수명을 연장하거나 맛을 향상시키는 것이며 영국에서 섭취하는 칼로리의 거의 9%가 이 그룹에서 나옵니다.

 

 

그룹 4: 초가공 (맛과 질감이 첨가된 식재료)

초가공 식품에는 일반적으로 집에서 음식을 만들 때 추가하지 않는 재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화학 물질, 착색제, 감미료 및 방부제가 많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이러한 성분의 이름을 인식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섭취하는 식재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산업화된 빵

 - 밀키트

 - 시리얼

 - 소시지 및 기타 재생육 제품

 - 훈제향을 입힌 재가공 육 (돼지, 닭, 오리고기, 햄 등)

 - 라면

 - 두부

 

그 외에도 제과, 비스킷, 페이스트리, 번 및 케이크, 산업용 칩 등이 있습니다. 청량 음료, 과일 음료 및 과일 주스는 평균 칼로리 섭취량의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밀키트 및 칩을 포함한 짠 스낵, 소스, 드레싱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부 사람들에게 더 놀라운 사실은 평균적인 사람이 "기타 초가공 식품"에서 섭취하는 칼로리의 3%에 포함된다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구운 콩, 통조림 수프, 육류 대체품, 대두 및 유제품 우유 대용품으로 사용되는 음료가 포함됩니다.

어떤 경우에는 동일한 유형의 식품이 제조 방법에 따라 최소 가공, 가공 또는 초가공될 수 있기 때문에 초가공 식품을 식별하는 것이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 밀가루, 물, 소금, 효모로 만든 빵을 가공하지만 유화제나 색소를 첨가하면 초가공이 됩니다.

  - 일반 귀리, 콘플레이크 및 분쇄된 밀은 최소한으로 가공되지만 제조업체가 설탕, 향료 또는 착색제를 추가하면

    초가공 아침식사용 시리얼이 됩니다.

  - 플레인 요거트는 최소한의 가공이지만 감미료, 방부제, 안정제, 착색료를 첨가하면 초가공이 됩니다.

 

식품이 가공되면 소장의 영양소 가용성이 영향을 받는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식물의 성질과 동물의 세포가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초가공 식품이 식단에서 필수 영양소를 포함하는 가공되지 않은 식품과 최소한으로 가공된 식품을 대체하기 시작할 때 문제가 발생합니다.

 

 

초가공 식품을 인식하는 방법

- 특히 공장에서 만든 식품에만 사용되는 재료가 포함된 긴 재료 목록은 식품이 초가공품임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5가지 이상의 성분을 포함하는 제품은 초가공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고지방, 설탕 및 염분 함량은 초가공 식품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표기 성분에서 수치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유통 기한이 긴 '신선한 식품'은 방부제가 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베이컨(소금과 질산염 함유)과 같이 방부제가 포함된 일부 식품은 '초가공'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베이컨은 더 많은 성분을 첨가하고 공장에서 추가 공정을 거쳤기 때문에 '초가공'으로 분류되는 살라미 소시지에 대한 더 건강한 대안이 아닙니다. 버킹은 초고온(UHT)에서 저온 살균되고 방부제가 포함되지 않아 초가공품으로 분류되지 않고 오히려 최소 가공품으로 분류되는 장수명 우유입니다. 안식향산나트륨, 질산염 및 아황산염, BHA 및 BHT와 같은 방부제에 대한 라벨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